새 벽 흙

캐나다 토론토 -미국 뉴욕 -워싱턴DC-나이아가라폭포-2400km 여행기록 본문

TOUR/해외여행 이야기

캐나다 토론토 -미국 뉴욕 -워싱턴DC-나이아가라폭포-2400km 여행기록

새 벽 흙 2014. 6. 29. 19:53

캐나다 토론토 -미국 뉴욕 -워싱턴DC-나이아가라폭포-왕복2400km육로 여행

(문화어: 터론터우, 영어: Toronto) 토론토 는 캐나다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북아메리카에서 4번째로 큰 도시이다. 아울러 온타리오 주의 주도(州都)이다.

19세기에는 캐나다의 수도였었다. 토론토는 온타리오 주의 남부의 온타리오 호의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다운타운 토론토 타워

 2006년 토론토의 인구는 2,503,281명이며,

주변의 주요 도시들을 합친 그레이터 토론토 지역(Greater Toronto Area, GTA)의 인구를 합치면 5,555,912명이다.

토론토는 주변의 미시사가(Mississauga), 브램튼(Brampton), (Vaughan),리치먼드 힐(Richmond Hill), 마컴(Markham) 등의 도시들을

하나로 연결하여 광역 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를 GTA라고 한다.

이 GTA에 캐나다 인구의 약 25%가 거주하며, 온타리오 주에서 약 800만 명이 거주하는 골든 호스슈(Golden Horseshoe) 지역의 일부이다.

표준 시각은 동부 표준시(EST)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한민국보다 표준 시각으로 14시간 느리다.

 (자카르타와는 정반대이다.) 일광 절약 시간에는 13시간 느리며, 2009년 기준으로 3월 둘째 주 월요일부터 시작하고 11월 둘째 주 일요일까지 유지된다.

토론토 거주자들을 흔히 토론토니안(Torontonians)이라고 부른다.

뉴욕 주(State of New York, /nuːˈjɔrk/ )는 미국 북동부에 자리한 이다.

중대서양주(the Mid-Atlantic, 中大西洋州)의 하나이기도 하다. 인구는 미국에서 세 번째로 많으며 그 대부분이 남동쪽 끝에 자리한 뉴욕과 그 인근에 몰려 있다.

뉴욕 주는 뉴저지 주·펜실베이니아 주와는 남쪽으로,코네티컷 주·매사추세츠 주·뉴햄프셔 주와는 동쪽으로 경계를 이룬다.

또한 롱아일랜드 섬의 동쪽으로는 로드아일랜드 주와 해양 경계를 이룬다.

그리고 북쪽으로는 캐나다 퀘벡 주·온타리오 주와 국경을 이룬다. 뉴욕 주는 보통 뉴욕과 구별하기 위하여 New York State로 지칭된다.뉴욕은 뉴욕 주에서,

그리고 미국에서 가장 큰 도시인데, 미국으로의 이주사에서 관문 역할을 했고, 재정·문화·교통·제조의 중심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뉴욕"이라는 명칭은 17세기, 요크의 공작이었던 제임스 스튜어트, 즉 훗날의 잉글랜드의 제임스 2세에서 따온 것이다.

브로드웨이(영어: Broadway)는 미국 뉴욕 주 슬리피홀로에서 시작되어 뉴욕 맨해튼 남쪽 끝까지 이어지는 거리이며,

그 근처 지역을 뜻하는 지역명이다. 브로드웨이에서 제일 번화한 곳은 타임스 스퀘어와 그 부근 지역이다.

자유의 여신상(영어: Statue of Liberty)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세계를 밝히는 자유(영어: Liberty Enlightening the World, 프랑스어: La liberté éclairant le monde)는, 

프랑스 19세기 말에 미국의 독립 10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제작한 콘크리트 구조물로 미국 뉴욕 주 뉴욕 리버티 섬에 있다

월 가(Wall Street)는

뉴욕 시 맨해튼 남부에 위치한 거리이다. 금융기관이 집중하여 고층빌딩이 임립하는데, 이 지구는 식민지 시대에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므로 월 스트리트라는 이름이 생겼다.

이 거리는 브로드웨이 내리막길(downhill)로부터 금융행정구(Financial District)의 역사중심지를 통과하여 남부거리(South Street)까지 이어진다.

월 스트리트는 뉴욕 증권거래소의 고향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월 스트리트는 지리적 주변 지역의 이름이 되었다.[2] 월 스트리트는 환유적(metonymy)으로는 미국의 "영향력있는 금융세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NYSE, NASDAQ, AMEX, NYMEX, NYBOT 등의 미국의 여러 주요 증권 및 기타 거래소는

지금도 금융행정구(Financial District, Manhattan) 안의 월 스트리트에 본사를 남겨두고 있다.

많은 뉴욕기반의 금용 기관들은 더 이상 월 스트리트에 본사를 두지 않고 맨해튼 미드타운(midtown Manhattan), 시의 외곽 자치구, 롱 아일랜드,

 웨스트체스터 카운티(Westchester County), 코네티컷의 페어필드카운티(Fairfield County, Connecticut), 뉴저지 주등에 본사를 두고 있다

센트럴 파크(Central Park)는 미국 뉴욕 주 뉴욕 맨해튼에 있는 도시 중심부의 공원이다.

해마다 2,500만 명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으며 미국 전역을 통틀어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공원으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영화나 TV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공원의 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센트럴 파크를 유명 장소가 되는 데 일조하였다.

공원 전체의 관할은 개인 비영리단체인 센트럴 파크 관리위(the Central Park Conservancy)에서 담당하며 뉴욕시와 함께 관리한다.

공원은 북쪽으로 서부 110번 가(West 110th Stre), 남쪽으로 서부 59번 가(West 59th Street), 서쪽으로 센트럴 파크 서부(Central Park West)

동쪽으로 5번 가(Fifth Avenue)에 접해 있다. 한편 공원 주변에 있는 건물들의 모습이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

센트럴 파크는 브루클린 프로스펙트 공원(Brooklyn's Prospect Park) 공사를 함께 했던 디자이너 프레드릭 로 옴스테드와 건축가 칼베르트 바우스가 디자인하였다.

 대개 공원들이 자연 경관을 그대로 두고 있다. 센트럴 파크 또한 그러하다.

공원에는 인공 호수와 연못, 몇 개의 산책로, 두 개의 아이스링크, 센트럴파크 동물원, 정원, 야생 동물 보호구역, 넓은 자연림이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 원형극장이 있어 여름마다 셰익스피어 축제가 열린다.

공원은 아이들의 놀이터가 될 뿐만 아니라 운동 경기를 위해서도 유용한 공간이다.

철새들이 쉬며 머물고 가는 곳이기도 하여 새 연구자들이 자주 이 공원을 찾는다고 한다.

공원 주위의 10km 내외는 산책을 즐기는 사람들로 붐비며 자전거를 타거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이들로 붐빈다.

그래서인지 특별히 주말과 저녁 7시 이후로는 공원 주변의 차량 통행이 전면 금지된다. 

뉴욕에서 다시230km 4시간30분 운전 워싱턴Dc로 향한다.

알링턴 국립묘지(Arlington National Cemetery)은 

워싱턴 D.C.에서 포토맥 강을 건너 바로 버지니아 주 알링턴 군에 있는 국립 묘지 및 위령 시설이다.

1864년 남북 전쟁의 전사자들을 위한 묘지로,

이후 1차 세계 대전, 2차 세계 대전, 한국 전쟁, 베트남 전쟁등의 전쟁 전사자와 테러 희생자 등 미국을 위해 죽은 인물들의 묘지이다.

링컨 기념관(Lincoln Memorial)은 

미국 제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을 기념해 지은 기념관이다. 미국 수도 워싱턴 D.C.에 있다.

건물은 그리스 도리스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내부에는 링컨 대통령이 앉아있는 상이 있다. 기념관은 여러 연설의 무대로 사용되었며,

특히1963년 8월 28일 워싱턴 대행진의 일부로 행해진 마틴 루서 킹의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란 연설이 유명하다.

인근에 지어지고 있는 베트남 전쟁 전몰자 위령비, 한국 전쟁 전몰자 위령비, 제2차 세계 대전 기념비와 같은 건조물과 같이, 

미국 내무성 산하 국립공원국 직할의 내셔널 몰&국정 기념 공원 단체에 의해서 관리되고 있다.

또, 국정 기념물인 동기념관은 1966년 10월 15일 국정 역사 지구로 지정되었다.

기념관은 크리스마스 12월 25일을 제외하고, 오전 8시부터 밤 0시까지 일반 개방하고 있다.

워싱턴 D.C.(Washington, D.C., 

워싱톤)는 미국 수도이다. 정식 명칭은 컬럼비아 특별구(特別區, District of Columbia)이다.

 미국의 어느 50개 주에도 속하지 않는 독립된 행정 구역이다. 좁지만, 국제적으로 막강한 정치적 영향력이 있는 세계 도시이며 금융 센터로서도 높은 중요성을 가진다.

수도로서의 기능을 완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계획도시이다.워싱턴 D.C.는 포토맥 강 북쪽 유역에 자리 잡고 있으며,

남서쪽으로 버지니아 주와 다른 쪽으로는 메릴랜드 주와 경계를 맞대고 있다

.1790년 조지 워싱턴 대통령이 이곳을 수도로 정하고, 프랑스의 피에르 랑팡을 초청하여 새 수도의 설계를 의뢰하였다.

현재의 도로는 잘 정비되어 시원한 거리는 피에르 랑팡의 설계를 골격으로 하여 이어받은 것이다. 

이 구역의 인구는 591,833명인데, 주변 교외 지역에서 드나드는 통근자를 고려하면 주중 인구는 백만이 넘는다.

컬럼비아 구역을 포괄하는 워싱턴 대도시권의 인구는 5백 3십만 명으로, 미국의 대도시권 가운데 9 번 째로 큰 규모이다.

미합중국 헌법 제1조에서 주와 다른 연방 구역을 규정하여 이곳을 영속적인 국가 수도로 삼고 있다.

수많은 국가 기념물과 박물관과 더불어 미국 연방 정부의 3부의 중심 관청이 모두 이 곳에 있다.

워싱턴 D.C에는 174개 대사관이 자리 잡고 있으며, 세계은행, 국제 통화 기금, 아메리카 국가기구, 아메리카간 개발 은행, 범아메리카 의료 기구의 본부가 있다.

무역 협회, 로비 단체, 직능 단체 등 여러 기관의 본부도 이곳에 있다.

워싱턴 D.C는 원래 컬럼비아 영역의 개별 지자체였는데 1871년 의회법으로 도시와 이 영토를 컬럼비아 구역이라는 하나의 단위로 합병하였다.

이 도시의 법적 명칭이 '컬럼비아 구역'인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그 이전의 수도는 뉴욕이었다.

도시의 이름은 미국 독립 전쟁의 지도자이자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워싱턴 기념비'(555피트, 약 169.3m)의 높이 이상으로 건축물을 건설하지 못하도록 하여, 뉴욕와 달리 초고층 건물이 드물다. 

백악관, 펜타곤, 연방 의사당 등 미국의 주요 정부 기관이 있다. 정식 연방주가 아니므로 상원 의석은 없으나,

하원 의석 1석(2007년 현재 민주당의 Eleanor Holmes Norton의원)과 대통령선거인단 3표를 확보하고 있다.

 백악관(白堊館, 영어: White House 화이트 하우스[*])은 미국 워싱턴 D.C. 펜실베이니아 거리 NW에 위치한 미국 대통령의 공식 거처이자 주요 업무지이다.

1800년 존 애덤스 대통령 이후로 미국 대통령의 주거지로 이용되어 왔으며, 집무·외국사절 접견·일상생활 등 모든 일을 여기서 한다.

이 건물은 아일랜드 태생의 건축가 제임스 호번[1]에 의해 설계되었으며,1792년에 착공하여, 1800년에 완공된 흰색의 아퀴아 크리크 사암으로 신고전주의 형식으로 지어졌다. 

토마스 제퍼슨이 1801년 백악관으로 이주를 했을 때, 그는 건축가 벤저민 헨리 라트로브와 함께 이 건물을 밖으로 확장시켰고, 창고와 마굿간을 숨기려는 의도로 2개의 열주를 만들어 확장시켰다.

1814년, 1812년 전쟁으로 건물이 영국군에 의해 워싱턴 방화로 내부가 파괴되고, 바깥 대부분이 새까맣게 불탔다. 곧바로 재건을 시작하여 

1817년 10월제임스 먼로 대통령이 행정동 건물로 이주를 했다.

건축이 계속되어 1824년남쪽 포르티코가 추가되었고, 1829년에는 북쪽이 완공되었다.행정동 자체가 번잡해졌기 때문에, 

1901년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은 모든 집무실을 신축한 웨스트윙으로 재배치를 했다.

8년 후,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대통령은 웨스트윙을 확장하고, 부서 확장으로 결국 이전하게 될 최초의 백악관 집무실(Oval Office)을 만들었다.

3층 다락 공간은 1927년 길게 흘린 천창을 가진 현재의 추녀마루 지붕을 가지도록 확장함으로써 주거지로 개조되었다.

신축된 이스트윙은 사교 행사를 위해 리셉션 공간으로 사용되었다. 제퍼슨의 주랑이 이스트윙을 연결하였다.

이스트윙 개조작업이 1946년 완공되어서 추가 집무 공간이 만들어졌다. 1948년경, 백악관의 무게를 견디는 외벽과 내부의 목재빔이 실패로 폐쇄되었다.

해리 S. 트루먼 대통령 재임 시, 내부 방이 완전히 제거되고, 벽 안에 새로 내부 강철 골격을 벽 안에 넣어 공사를 마쳤다. 일단 이 작업이 끝나면, 내부의 방이 재건축되게 되어 있었다.

the flag raisers of iwo jima

이제 다시 이동 나이아가라 폭포까지 9시간 500km기야한다.

미국 뉴욕 주 나이아가라 폴스 캐나다 온타리오 주 나이아가라 폴스 국경을 이루는 나이아가라 강에 있는 폭포이다. 

이리 호에서 흘러나온 나이아가라 강이 온타리오 호로 들어가는 도중에 형성된 대폭포이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두개의 대형 폭포, 하나의 소형 폭포로 나뉘는데 이는 염소 섬(Goat Island)을 기준으로 캐나다령의 캐나다 폭포(말발굽 폭포, Horseshoe Falls)와

미국령의 미국 폭포(American Falls)로 구별된다. 소형 폭포인 브라이달 베일 폭포(Bridal Veil Falls)는 미국 영토에 있다.

폭포로 인해 주변은 항상 안개가 껴 있으며, 미국 쪽보다는 캐나다 쪽의 전망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욕주의 나이아가라 폭포가 위치한 도시와 캐나다의 온타리오주의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는 도시 사이는 강을 가로지르는 교각으로 연결되어 있다.

캐나다측 나이아가라 폭포(The Horseshoe Falls)는 높이가 173피트(53미터)이고 폭포의 절벽면이 깊이 파인 커브를 이루고 있어 그 길이가 2,600피트(790미터)에 이른다.

 나이아가라 폭포의 절벽아래로 떨어지는 강물의 양은 모두 합쳐 분당 168,000 m³의 물이 능선(稜線, Crest Line)으로부터 떨어진다.

나이아가라 폭포의 물이 떨어지는 힘은 북미의 폭포들 중에서 가장 세다.

이 물 중 50∼70%는 폭포에 이르기 전에 수력발전을 위해 사용된다.

 1820년도에 들어서서 증기선의 운항이 시작되고 1840년도에 철도가 설치됨에 따라 관광객들이 이 지역을 방문하게 된다.

나이아가라에서의 다이빙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총 2백19만 킬로와트 용량의 13개 발전기를 구비한 나이아가라 수력발전소는 1961년에 설립되었다.

                                                                             ''●ㆀ___________  캐나다 토론토에서

                                                                            ┗■┓__                미국 뉴욕 워싱턴DC 나이아가라 폭포까지

                                                                             ┏┗________ㆀ__  ~ ~ 새벽흙 쓰고 그리다  -끝-